뇌종양의 증상 및 증후 | 뇌종양의 임상증상
"뇌종양의 증상은 매우 모호하고 핵심을 잡기가 어려워 일반적으로 증상의 발현 후
진단이 되기까지 시간적으로 많이 차이가 납니다"

뇌종양의 증상은 매우 모호하고 핵심을 잡기가 어려워 일반적으로 증상의 발현 후 진단이 되기까지 시간적으로 많이 차이가 납니다. 종양의 크기와 뇌종양의 발생위치에 따라 차이가 나고 서서히 발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뇌종양으로 나타나는 증상은
첫째, 두개골 내부의 뇌압 상승으로 인한 증상,
둘째, 뇌종양이 주위 뇌를 압박함으로써 발생하는 국소증상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증상. 머리가 아파요(두통), 메스꺼워요(욕지기, 구토, 구역)

한정된 공간인 두개골내의 압력인 뇌압은 뇌종양이 발생하여 커지게 되면 상승하게 되고. 종양의 압박으로 인해서 주위 뇌가 부어 오르게 되어도 증가하게 됩니다. 이로인해 두통이 발생하게 되는데 뇌종양으로 인한 두통의 특징은, 초기에 뇌종양 환자의 약20%에서 나타나지만 병이 진행됨에 따라 70% 이상에서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만성적으로 지속되며 아침에 일어났을 때에 심하고 일어난 후부터 서서히 증상이 약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뇌압이 상승은 메스꺼움(욕지기, 구토, 구역)도 유발합니다
두 증상 모두 흔히 경험하는 것이여서 단순히 넘어가기가 쉽습니다 그러나 치료에도 지속되는 경우는 반드시 신경외과의사와 상담이 필요할 것입니다.



증상. 신체 한쪽의 감각이 이상해요(지각장애, 감각장애)

신체부위의 감각을 담당하고 있는 뇌의 감각중추나 이 신호를 전달하는 통로 주변에 종양이 발생하면, 팔다리가 저리기도 하고, 여러 감각이 둔해지기도 하고, 느끼지 못하게 되기도 합니다. 이런 것은 비교적 초기부터 나타나는 증세로 신경외과의사에게 상담 하십시오.



증상. 간질이 생겼어요(경련발작, 간질발작)

뇌종양에 의해 주위 뇌세포를 자극하게 될 경우 환자의 약 5%에서 간질발작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20세 이상에서 처음 발생하는 경우는 뇌종양을 의심해 보아야 하고 정신운동성 간질(psychomotor seizure), 이상한 냄새를 맡거나 헛것을 보면서 간질을 경험하거나 이상한 맛을 느끼는 등의 변화가 있으면 뇌종양에 의해 발생한 가능성이 높아 반드시 신경외과 의사에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증상. 앞이 잘 안보여요(시력저하, 시야 협착)

시신경은 우리의 시력을 담당하고 있는데 뇌종양이 시신경에 혹은 주위에 발생하는 경우에는 앞이 잘 안보이게(시력저하, 시야협착) 됩니다. 이렇게 시력저하가 나타나면 무시하지 말고 빨리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증상. 물체가 두개로 보여요(복시)

눈(안구)을 움직이는 데 작용하는 뇌신경들이 종양에 의해서 그 기능을 상실하게 되면 양쪽 눈의 움직임이 수월하지 못하게 됨으로써 두개로 보이게(복시) 됩니다.



증상. 물체가 두개로 보여요(복시)

눈(안구)을 움직이는 데 작용하는 뇌신경들이 종양에 의해서 그 기능을 상실하게 되면 양쪽 눈의 움직임이 수월하지 못하게 됨으로써 두개로 보이게(복시) 됩니다.



증상. 말을 잘 못하겠어요, 목소리가 변했어요 (언어 장애, 구음장애)

뇌에서 말을 하게하는 부위나 소뇌에 뇌종양이 발생하는 경우는 원하는 데로 말을 할 수 없거나 발음이 잘 안되기도 합니다.



증상. 음식을 잘 삼키지 못하겠어요 (연하곤란)

뇌종양이 뇌의 바닥부위에 발생할 때에는 음식물을 삼키는 것이 힘들어 지게 되는 등의 증상이 보이게 됩니다. 이럴 경우 음식물이 폐로 들어가게 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가능한 빨리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증상. 어지럽고 제대로 걸을 수가 없습니다 (현훈, 평형장애, 보행장애)

뇌종양이 소뇌부위나 귀 안쪽에 발생하는 경우, 어지럽고 제대로 걸을 수가 없게 됩니다. 또한 손이 떨리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소뇌나 귀에는 중심을 잡는 평형기관이 있어 이곳에 장애가 발생하기 때문에 보이는 증상입니다.



증상. 소리가 잘 들리지 않아요, 귀에서 이상한 소리가 나요 (청력저하, 이명증상)

뇌종양의 소리를 들을 수 있게 하는 청신경 주위에서 발생하는 경우 한쪽 귀에서 다양한 소리가 나는 증상이 나타나게 되며 소리가 잘 안 들리게 됩니다. 이런 경우 신경외과 의사의 진료를 받아보아야 합니다.



증상. 임신도 아닌데 유즙(젖)이 나와요, 갑자기 안구나 돌출되는 것 같아요, 턱, 이마, 손가락, 발가락이 갑자기 커지는 것 같아요(호르몬 이상)

뇌의 정중앙에는 우리 몸의 호르몬 조절센터로서 역할을 담당하는 뇌하수체가 있습니다. 이 부위에 뇌종양이 발생하거나 주변조직에 발생하게 되면 뇌하수체의 기능이 과도하게 증가하거나 감소하게 되어 호르몬 이상으로 인한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런 증상으로는 무월경(생리기능 이상), 성기능 저하, 유즙분비(젖 분비), 턱,이마, 손가락 발가락이 갑자기 커짐(말단비대증), 소변양이 많아지고 횟수가 잦아지는 병이 발생합니다. 이럴 경우 반드시 전문의사와 상담하셔야 합니다.



증상. 입이 돌아 갔어요 (안면마비, 구안와사)

뇌종양이 얼굴에 표정을 만들고 움직임을 담당하는 안면신경주위에 발생하면 입이 돌아가는 현상이 발생하며 눈도 감기지 않게 되기도 합니다. 안면마비가 나타나는 원인은 매우 다양하므로 전문의사에게 진료를 받는 것이 매우 중요 합니다.



증상. 자꾸만 자려고 합니다.(의식장애)

환자가 자꾸만 자려고 하고 불러도 대답하지 못하는 경우는 매우 중한 상태이며 응급을 요하는 상태이므로 가능한 빨리 병원으로 모시고 와야 합니다.



증상. 소아 뇌종양의 증상

소아의 경우는 성인만큼 전형적인 증상을 보이지 않는 경우가 많아 진단을 어렵게 합니다. 소아뇌종양은 성인에 비해 소뇌와 간뇌가 있는 후두부가 좁기 뇌척수액의 통로가 잘 막히게 되고 종양의 조금만 크더라도 두개골 내 압력이 증가하게 되어 머리 둘레가 늘어납니다. 성인의 경우에 두통, 구역질, 구토가 두개강 내압상승 증상으로 나타나지만, 소아는 단순히 식욕이 떨어지거나, 갑자기 토하거나, 신경질을 부리는 것 외에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기도 합니다.


Copyright(C) The Korean Brain Tumor Society. All Rights Reserved.
서울 서초구 서초동 1678-2번지 동아빌라트 2타운 407호
Tel) 02-523-6811   Fax) 02-523-6812   E-mail) koreabraintumor@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