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에 대해서 | 뇌신경


연수(MEDULLA OBLONGATA)

뇌간의 한 부분인 연수는 뇌를 척수와 이어준다. 연수에는 9번, 10번, 11번, 12번 뇌신경이 생긴다.


뇌막(MENINGES)

뇌막은 전 뇌와 척수를 둘러싸고 있는 세 개의 얇은 막이다. 그 세층은 경질막 거미막 연질막이다. 척수액은 거미막과 연질막 사이로 흐른고 이 공간을 거미막하라고 한다.


중뇌(MIDBRAIN)

중뇌는 뇌교와 대내반구 사이에 있는 뇌간의 작은 부분이다. 중뇌의 맨 윗부분을 중뇌개(tectum)이라 부른다. 3번과 4번 뇌신경이 중뇌에서 기시한다.


시각교차(OPTIC CHIASM)

시각교차는 두개의 시신경이 반대편으로 각각 교차하며 가위자(X shape)를 그리는 시상하부의 아랫부분에 위치한다.


송과체(PINEAL GLAND)

송과체는 뇌량의 아래에 놓여있다. 송과체에서는 멜라토닌이라는 호르몬이 만들어진다. 이 호르몬은 몸의 생체리듬을 조절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뇌하수체(PITUITARY GLAND)

뇌하수체는 시상하부와 붙어 있어서 시상하부로부터 정보를 받아들인다. 뇌하수체는 전엽과 후엽으로 구성된다. 프로락틴(prolactin), 부신피질자극호르몬(corticotrophin), 성장호르몬을 포함하는 몇몇의 호르몬들이 뇌하수체에서 만들어진다.


뇌교(PONS)

뇌간의 한 부분인 뇌교는 5번, 6번, 7번, 8번 뇌신경의 기시부를 포함하고 있다.

Copyright(C) The Korean Brain Tumor Society. All Rights Reserved.
서울 서초구 서초동 1678-2번지 동아빌라트 2타운 407호
Tel) 02-523-6811   Fax) 02-523-6812   E-mail) koreabraintumor@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