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종양의 치료 | 항암제를 사용하는  화학요법
뇌종양에는 항함 화학요법이 효과가 없다고 알려졌으나 이는 핍지신경교종을 제외한
교모세포종이나 이형성 성상세포종 등 악성 뇌신경교종에 해당하는 내용입니다.

항암 화학요법은 수술이나 방사선치료 전, 후에 시행합니다. 물론 재발 시에도 시도할 수 있습니다. 뇌종양에는 항암 화학요법이 효과가 없다고 알려져있으나 이는 핍지신경교종을 제외한 교모세포종이나 이형성 성상세포종 등 악성 뇌신경교종에 해당하는 내용입니다. 뇌로 전이된 암이 아니고 뇌 자체에서 생긴 종양을 원발성 뇌종양이라고 하는데 이들 중 배아종(germinoma), 원발성 중추신경계 림프종(primary central nervous system lymphoma, PCNSL) 등은 항암 화학요법에 놀랄 만큼 뛰어난 치료반응을 보이며, 핍지신경교종(oligodendroglioma)의 일부도 평균 생존기간이 10년 이상이 됩니다.

최근 10 여 년간 분자생물학이 놀라운 속도로 발전하면서 뇌종양에 대한 이해도 더욱 깊어지고 있습니다.핍지신경교종에서 염색체1p 와 19q에 동시에 결손이 있는 경우 치료에 대한 반응도 좋고 생존기간도 훨씬 더 연장되는 것이 밝혀졌으며 유전자변화와 세포내의 신호전달 체계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면서 앞으로 악성 뇌신경교종에 대한 치료성적도 더욱 호전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또 새로운 종양치료제가 활발히 연구되고 임상 현장에 도입되고 있습니다. 가장 최근에 악성 뇌신경교종에 좋은 치료성적을 보이고 있는 항암제 테모달이 있고, 종양세포에서 세포내 신호전달을 차단함으로써 항암효과를 나타내는 글리벡이나 이레사와 같은 약제들이 속속 현실화되고 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앞서있다고 하는 우리나라의 줄기세포 연구능력도 종양치료에 적극 응용될 것이라고 합니다. 악성 뇌신경교종을 제외한 다른 암들은 대부분 사용가능한 모든 방법, 수술, 방사선치료, 항암화학요법, 을 동원하는 것 (multimodality treatment)이 이미 상식입니다. 악성 뇌신경교종도 ‘삶의 질’을 높인다는 측면에서 보다 적극적으로 치료에 나서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Copyright(C) The Korean Brain Tumor Society. All Rights Reserved.
서울 서초구 서초동 1678-2번지 동아빌라트 2타운 407호
Tel) 02-523-6811   Fax) 02-523-6812   E-mail) koreabraintumor@gmail.com